top
회칙ㆍ규정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대순종학회(이하 ‘학회’)에 논문을 투고ㆍ발표하고자 하는 회원들에게 올바른 연구윤리를 제시함으로써, 연구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양심적인 연구자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 대상)
본 규정은 학회에 논문을 투고ㆍ발표하는 회원과 그 저작물을 대상으로 한다.

제3조 (연구윤리 위반행위의 범위)
연구윤리를 위반하는 행위는 다음 각 항의 내용과 같다.

1) 위조: 의도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자료나 연구결과를 만들어 이를 기록ㆍ보고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2) 변조: 연구 과정, 연구자료, 연구결과를 조작ㆍ변경ㆍ생략하여 연구 기록이 진실에 부합하지 않게 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3) 표절: 정당한 권한 없이 타인의 아이디어, 과정, 결과 등을 도용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4) 중복투고: 타 학회지에 이미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원고를 본 학회지에 투고하거나, 그 반대인 경우를 말한다. 5) 논문분할: 기존 논문의 상당 부분을 새로운 논문의 내용으로 삽입하여 투고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6) 부당한 논문 저자 표시: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공헌ㆍ기여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공헌ㆍ기여하지 않은 자에게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 자신이 참여한 연구에 앞에서 정의한 부정행위가 있음을 알고도 묵인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7) 위 외에도 기타 연구 진실성을 심각하게 해하는 행위 등을 포함한다.

제4조 (연구윤리 위반행위의 신고)
제보자는 학회에 직접 또는 전화, 서면, 전자우편 등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윤리 위반 내용과 증거를 포함하여 제보하여야 한다.

제5조 (연구윤리 위반행위 조사위원회의 구성 및 기능)

1) 학회 편집위원회는 부정행위 발생을 인지하거나 제보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조사를 수행해야 하고,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해당 연구윤리 위반행위 조사를 위한 조사위원회를 구성한다. 2) 조사위원회는 학회지 편집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편집위원 중 1인과 학회장이 추천하는 해당 분야 전문가 1인 이상을 포함 총 5인 이내로 구성한다. 3) 조사위원회는 제기된 연구윤리 위반행위 및 부적절행위에 대한 예비조사, 본조사 그리고 최종 대응조치까지의 일체의 과정을 주관한다. 4) 조사와 관련된 기록은 조사위원회에서 조사 종료 이후 5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5) 제보자, 참고인, 자문에 참여한 자의 신원 등에 대해 알게 된 일체의 사항은 비밀로 하며, 조사 절차에 참여한 자는 조사 또는 직무 수행상 알게 된 개인의 사생활 또는 비밀 등을 누설하여서는 안 된다.

제6조 (연구윤리 위반행위의 처리)
연구윤리 위반행위가 확인될 경우, 학회는 다음 각 항의 제재를 가하거나 이를 병과 할 수 있다.

1) 연구부정 논문의 게재 불허 2) 게재된 논문의 경우 이를 학회지 논문목록에서 삭제하고 게재 취소 사실을 학회 홈페이지와 학술지를 통하여 공지 3) 회원자격 박탈 또는 정지 4) 연구윤리 위반 사실의 공지(한국연구재단, 학회 홈페이지) 5) 기타 타당하다고 판단되는 적절한 조치

제7조 (기타)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 법령과 사회적 규범에 의거한 조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시행한다. 조사위원회는 연구윤리 규정의 시행을 위하여 필요한 세부 사항을 별도로 정할 수 있다.

부칙

1) 본 규정은 공포한 날(2018년 8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목적)
편집위원회 규정은 대순종학회 편집위원회의 업무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것이다.

제2조 (주요 업무)
편집위원회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다.

1) 학술지 및 학술도서 발간 2) 각종 학술자료 수집ㆍ정리 및 발간 3) 기타 편집 관련 사안

제3조 (구성 및 임기)
편집위원회의 구성 및 임기는 다음과 같다.

1) 편집위원회는 5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의 임기는 2년이며 연임 가능하다. 2) 편집위원회의 편집위회장은 편집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한다. 3) 편집위회장과 편집위원 선정 시에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연구경력 및 학술활동 : 편집위원장 및 편집위원이 된 자는 충분한 연구경력과 활발한 학술활동을 통하여 그 역량을 인정받아야 한다. ② 지역별 안배 : 편집위원장 및 편집위원의 선정에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역별, 전공별로 안배한다.

제4조 (결정 사안)
편집위원회의 주요 결정 사안은 다음과 같다.

1) 학술지 투고 논문 심사 ① 심사위원회의 구성 및 심사위원 위촉 ② 심사결과 정리 및 종합 ③ 심사규정에 의한 게재논문 선정 2) 학술지 편집 및 발간 ① 게재순서 결정 ② 인쇄의뢰 및 교정 3) 학술도서의 기획, 심사, 출간

제5조 (학술지)
편집위원회에서는 학술지 발간에 있어 다음의 규정들을 준수한다.

1) 논문 투고 규정 2) 논문 심사 규정 3) 연구 윤리 규정

제6조 (회의 및 의결)
편집위원회는 정기적인 경우 매호 원고 마감일로부터 일주일 이내로 하며, 부정기적인 경우 필요 시 편집위원장이 소집한다.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이 결정한다.

제7조 (부칙)

1) 이 규정은 2018년 8월 15일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